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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  2017/09/16, 12:37:05
(첨부 파일 없음)
보고도 믿겨지지 않는 접지의 매직 SR Active Ground Box SE, Galileo UEF Ethernet Cable(하이파이클럽)
보고도 믿겨지지 않는 접지의 매직
Synergistic Research Active Ground Box SE, Galileo UEF Ethernet Cable
• 작성자 : HIFICLUB  

접지(Ground) 효과에 대해서는 많은 오디오애호가들이 구구절절 체험을 하셨을 것이다. 필자 역시 처음에는 섀시를 만졌을 때 기분 나쁜 정전기를 어떻게 하면 추방할 수 있을까 고민에서 시작, 랙 위에 절연 장판을 깔고 기기의 극성을 하나하나 맞추기도 했다. 그러다 흙바닥에 꽂는 접지봉이 가장 이상적인 솔루션이라는 것을 알고는 심하게 좌절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것은 그야말로 조족지혈이었다. 몇몇 선진 업체에서 만든 접지박스(이때만 해도 이것이 패시브 형태라는 것은 그 개념조차도 몰랐다)를 붙이고나서는 그 음질개선에 매직쇼를 본 것처럼 깜짝 놀랐다. 최근에는 접지해법을 AC, DC로 나눠 접근한 제품을 시연회에서 시청한 뒤 또 이런 세계가 있구나 무릎을 치기도 했다.




이러던 차에 미국 시너지스틱 리서치(Synergistic Research)의 액티브 접지박스인 ‘Active Ground Box SE’를 접하게 됐다. 시너지스틱 리서치는 하이엔드 케이블 및 튜닝 액세서리로 유명한 미국 업체로, 필자 개인적으로도 몇몇 제품은 지금도 자택에서 쓰고 있다. 리뷰를 한 제품 중에서는 맑고 깨끗한 액티브 쉴딩의 세계를 보여준 파워케이블(Galileo UEF AC Power Cord)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신기할 정도로 신선한 발상과 집요하리만치 철저한 기술 추구, 그리고 이에 따른 확연한 음질 개선효과는 아마 많은 애호가들이 공감하시리라 믿는다.


각설하고, 기대가 컸던 제품인 만큼 곧바로 테스트를 해봤다. 이 접지박스를 투입한 후 얼마나 큰 변화가 있을지 너무나 궁금했다. 필자 자신부터가 납득이 가야지, 만에 하나라도 안가다면.... 테스트용으로 자주 듣는 ‘Tutti’ 샘플러 음반의 1번트랙 ‘Dance of the Tumblers’다. 시청이 이뤄진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에는 이미 ‘Active Ground Box SE’가 프리앰프와 이더넷 케이블에 연결돼 있어서 일단 그냥 들었다(시청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뒤에서 언급).



“이건 뭐지? 하긴 시스템 가격대가 얼마인데....”



연결 케이블 2개를 모두 뽑고 나서 다시 들어보었다.



“모든 것이 무뎌졌다. 음들이 동글동글해졌다. 다이내믹스가 약해졌다. 엣지감이 사라졌다. 무대가 약간 평면적으로 돼버렸다. 앞뒤 두께가 얇아진 것이다. 그러나 평상시라면 이렇게 불만 가득할 수 있었을까 싶기도 하다.”



다시 접지 케이블 2개를 ‘Active Ground Box SE’에 연결했다. 프리앰프의 빈 RCA 입력단자에 하나, 네트워크 플레이어 겸 DAC에 들어가는 랜선(이더넷 케이블)에 하나, 이렇게 2개다.



“차분하다. 세련된 사운드다. 소릿결이 좋다. 리듬감과 템포감이 월등히 상승했다. 정숙도가 급상승했다. 음의 윤곽선이 분명해졌다. 재생음의 강약이 홀로그래픽하게 표현된다. 한마디로 사운드가 도드라졌다. 그러면서도 오래 들어도 피곤해지지 않을 그런 소리다.”



“Active Ground Box 설계 디자인”



도대체 SR(Synergistic Research)이 이 ‘Active Ground Box’를 어떻게 만들었길래 이렇게 확연한 변화가 즉각적으로 나타난 것일까. 시청 모델은 ‘SE’(Special Edition) 버전이지만, 우선 스탠다드 모델을 중심으로 그 개념과 설계 디자인을 따져봤다. 두 모델 모두 외장 케이스는 항공 등급의 알루미늄 재질이다.





‘Active Ground Box’의 핵심은 ‘외부에서 전원을 공급받아 오디오 기기의 불안정한 DC 전압이나 AC 전원에 끼어든 DC 잔류 노이즈를 자신의 몸체 안으로 강제 이주시켜 소멸시킨다’이다. 제품 상단 솔리드 코퍼(solid copper) 재질의 좁은 플레이트에 송송 뚫린 직경 2mm짜리 구멍 44개가 각 오디오 기기와 제품을 연결시켜주는 일종의 입력단자다. SR에서는 이 구멍을 ‘그라운드 포트(ground port)’라고 명명했다.


어쨌든 전작인 패시브 접지박스에서는 이 그라운드 포트가 18개였다. 그만큼 액티브형이 되면서 더욱 많은 오디오 기기, 케이블은 물론 심지어 컴퓨터 하드디스크, 랙, 헤드폰 잭 등에 연결할 수 있게 됐다는 얘기다. 참고로, SR에서는 처음 패시브 접지박스를 투입했을 때 음질 개선 효과보다, 패시브 접지박스에서 액티브 접지박스로 바꿨을 때 음질 개선 효과가 최소 3배 이상 뛰어나다고 한다.





이 그라운드 포트 후면에는 99.995% 순도의 순은선재로 이뤄진 ‘그라운드 스트랩’(ground strap)이 연결된다. 멀티탭에 흔히 투입되는 부스 바를 떠올리면 된다. 바로 이 그라운드 스트랩을 통해 AC 전원으로 연결된 가정 내 모든 오디오 기기가 갖고 있는 일종의 접지 방해성분인 ‘그라운드 인덕턴스’(ground inductance)가 획기적으로 낮아지게 되는 것이다.


한편 접지박스와 오디오 기기 등을 연결시켜주는 케이블은 별도 구매해야 하는 ‘HD 접지 케이블’(High Definition Ground Cable)이다. 이 케이블은 99.9995%라는 무결점 순도를 보이는 순은선재와 SR의 자랑거리인 ‘슈퍼컨덕터’ 그래핀(graphene)을 도체로 투입하고, 이를 지구에서 가장 절연율이 높은 공기로 감싼 뒤, 다시 SR의 전매특허인 ‘UEF(Universal Energy Field) 그래핀 쉴드’로 둘렀다. 내부 저항은 극한으로 낮추고 절연과 차폐에는 물샐 틈 없이 대비하겠다는 의도다. 단자는 확실한 체결을 위해 100만V라는 초고압 열처리를 거쳤다.





그러면 ‘Active Ground Box’의 내부는 어떻게 돼 있는 것일까. 기본 개념은 전작인 패시브 접지박스에서 주목을 받았던 ‘UEF 그라운드 필터’에 새로 ‘액티브 ULF(Ultra Low Frequency) 필드 제너레이터’를 추가한 것. 기존 ‘UEF 그라운드 필터’는 이번 액티브형이 되면서 그 필터링 기능이 3배 강화됐다는 게 SR측의 설명이다. ‘액티브 ULF 필드 제너레이터’는 액티브라는 말 그대로 2개의 내장 트랜스포머에서 자체 전원을 별도로 공급받아, 초저역대 주파수와 AC 전원을 커플링시킴으로써 AC 전원을 좀더 깨끗하게, 즉 노이즈 플로어를 떨어뜨려준다.


SR에 따르면 ‘Active Ground Box’ 투입으로 인한 음질 변화는 1) 딥 베이스의 힘과 무게감이 살아나고, 2) 사운드스테이지가 좀더 홀로그래픽해지며, 3) 고역대는 좀더 위로 확장되는 동시에 공기감이 깃들고, 4) 중역대는 좀더 손에 잡힐 듯 생생해지며, 5) 음의 밀도와 해상력이 늘어난다. 필자가 체험한 기존 DC접지의 가장 강력한 음질변화(사운드스테이지의 확장, 딥베이스의 타격감 증가)를 훌쩍 뛰어넘는 양상들이다.



“‘Active Ground Box SE’의 설계 디자인”



‘SE’ 모델은 말 그대로 호화 부품과 액티브 파워코드를 장착한 스페셜 에디션이다.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액티브 파워코드. 스탠다드 모델이 패시브 파워코드인 ‘Quantaum Black Power Cord’를 쓴 데 비해, ‘SE’ 모델에서는 ‘Atmosphere Level 2 Active Power Cord’가 투입됐다.





SR이 자랑하는 액티브 파워코드는 스위스에서 제작한 소형 파워서플라이를 AC플러그 근처에 내장해 어댑터나 배터리, 혹은 별도 케이블의 도움 없이 직접 직류전기를 생산해 쉴딩이 이뤄진다. ‘액티브 쉴딩’에 관한 필자의 경험상, 이 케이블의 투입만으로도 ‘SE’ 모델은 일청의 가치가 있다.


더욱이 액티브 파워코드에는 총알 모양의 금색/은색 뷸렛(UEF Tuning Modules)을 탈부착할 수 있어 음질 튜닝을 할 수 있는 재미까지 있다. 은색 뷸렛 장착시에는 디테일이나 분해능이 증가했고, 금색 뷸렛 장착시에는 재생음이 좀더 편안해지고 온기가 감돌아 매우 흥미로웠던 기억이 생생하다.





또하나 핵심 부품은 ‘액티브 EM(ElectroMagnetic) 셀’이다. 이는 기존 SR의 전원 컨디셔너에서 각광을 받았던 부품인데, 한마디로 AC 전원에서 유입되는 전자기장 노이즈를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차단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되면 당연히 해상력과 개방감이 높아지기 마련이다. 주재질은 그래핀, 케이스는 카본 섬유다.


이밖에 ‘UEF 블랙 퓨즈’의 존재도 ‘SE’ 모델을 빛나게 한다. 필자가 지금 자택에서 쓰고 있는 인티앰프 내부에 장착한 퓨즈가 바로 이 제품이다. 전에 레드 제품도 놀라웠지만 블랙으로 갈아타니 그 음질적 우위에 도저히 다시 원위치로 돌아갈 수가 없을 정도였다.



“Galileo UEF Ethernet Cable, 순도가 다른 디지털 케이블”



시청에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겸 DAC이 있었기 때문에 SR의 최신 이더넷 케이블인 ‘Galileo UEF Ethernet Cable’을 동원했다. 사실 시너지스틱 리서치는 20년 넘게 미국 캘리포니아 공장에서 하이엔드 케이블을 주로 만든 전문제작사다. 이 SR의 플래그십 시리즈가 ‘Galileo’이고, SR의 전매특허인 ‘UEF 테크놀로지’가 집약된 디지털 케이블인 만큼 그 성능에 관심이 컸던 것도 사실이다.  





외관상으로는 음질 튜닝을 위한 모듈인 금색/은색 뷸렛을 장착할 수 있는 점이 가장 눈에 띈다. 또한 신호 경로 바깥에 있는 각종 디지털 노이즈를 제거해주는 ‘2세대 UEF 필터’(주소재는 그래핀, 케이스는 카본 섬유)와 ‘EM 셀 필터’(주소재는 순은과 그래핀, 절연체는 테플론과 일본산 실크)가 부착된 점도 흥미롭다. 물론 이번 시청에서는 SR의 ‘HD 접지 케이블’ 연결을 위한 별도 ‘SR 접지 플레인 테크놀로지’가 투입된 점에 개인적으로 더 주목하고 시청에 임했다.


이 케이블은 액티브 접지를 뺀 상태에서 타사 이더넷 케이블과 AB 테스트를 해봤는데, 듣는 순간 곡 전체가 밋밋해졌고 윤곽이 불분명해졌으며 에너지감이 줄어든 것이 단번에 파악됐다. 디지털 신호의 순도가 케이블에 끼어든 각종 노이즈로부터 훼손됐음이 분명했다. 그냥 아무 생각없이 들었으면 지나쳤을 수도 있겠지만, 확실히 레이어가 잔뜩 낀 못마땅한 소리인 것은 확실했다.



“시청”



시청에는 초호화 시스템이 동원됐다. 스피커는 ‘다이폴(Dipole. 쌍극형)’ 방식으로 제작된 피에가의 ‘Master Line Source 2’, 파워앰프는 압솔라레의 모노블럭 ‘845 Push-Pull Power Amplifier’, 프리앰프는 압솔라레의 ‘Signature Preamplifier’, 소스기기는 웨이버사의 ‘DAC3 MK2’다. ‘Active Gound Box SE’를 통한 접지는 2군데서 이뤄졌는데, 하나는 프리앰프의 RCA 빈 입력단자에, 다른 하나는 ‘DAC3 MK2’로 들어가는 이더넷 케이블인 시너지스틱의 ‘Galileo UEF Ethernet Cable’에 연결했다.




Gidon Kremer - Rachmaninov : Trio elegiaque No.2 in D minor, Op.9

Preghiera


접지가 이뤄진 상태에서 들으니 차분함과 정숙도가 확연히 높아졌다. 음의 결들이 매우 곱고 음의 촉감이 매우 리퀴드하다. 고급 카스테라 맛이 느껴져 군침이 돌 정도. 이런 덕분인지 여린 음들이 아무런 막힘없이 잘 나온다. 이미징과 사운드스테이징 모두 ‘무접지’ 상태에 비해 몇배 상급이다. 확실히 접지의 큰 매력은 이러한 선명한 이미지와 홀로그래픽한 사운드스테이지임이 분명하다.


또한 연주의 뉘앙스라든가 디테일이 잘 파악된다. 전원에 주목해보면 일체의 거친 보푸라기가 없어졌다. 음들 사이사이에 빈틈과 헐렁한 구석이 없는 것을 보면 디지털 케이블 접지효과는 기대 이상인 것 같다. 전체적인 인상은 노련한 연극배우의 능란한 무대를 감상한 느낌이다.




Arne Domnerus - Limehouse Blues

Jazz at the Pawnshop


소란스러운 녹음 현장의 세세한 소리들이 비로소 하나하나 음원정보로서 충실히 재생되고 있다. 총체적인 재생이라고나 할까. 기본적으로 음수가 많아졌다. 디테일 또한 대단해서 드럼 사운드의 탄성이 통통 거릴 정도로 생생했다. 이 곡에서 또 놀란 것은 색소폰과 비브라폰의 음색이 몰라볼 정도로 리얼 사운드에 가까워졌다는 것. 색소폰은 연주자의 호흡처럼 구수했고, 비브라폰은 비눗방울처럼 영롱했다.


재즈 곡 특유의 리듬앤페이스에 저절로 흥이 돋는다. SR이 그렇게 강조하는 ‘음악 듣는 쾌감이 늘어난다’는 바로 이 경우를 말한 것 같다. 각 악기의 이미지가 눈이 부실 정도로 선명하고 또렷하다. 배음 또한 더 잘 들리고 있다.




Avison Ensemble - Vivaldi Four Seasons

Antonio Vivaldi


린레코드에서 다운받은 24비트 음원을 처음에는 무접지 상태에서, 두번째는 ‘Active Ground Box SE’를 동원해서 들었다. 액티브 접지의 세례를 받자마자 돌변한 것은 음의 윤기와 탄력. 죽만 먹다가 고기반찬에 쌀밥을 먹은 것처럼 탱글탱글 반짝반짝 그 자체다. 사운드스테이지가 앞뒤 그리고 좌우로 홀로그래픽하게 확장된 것도 단번에 알 수 있었다.


다이내믹스와 배음의 증가는 이제 그리 놀랍지도 않을 만큼 액티브 접지는 즉각적이면서 무차별적인 매직으로만 느껴진다. 특히 첼로와 베이스가 주도하는 저역 사운드가 계속해서 바닥에 낮게 깔리는 점도 주목할 만했다. 바이올린(위)과 첼로(아래)의 위아래 높이 구분이 이렇게 명확했던 적이 또 있었나 싶기도 하다.



“총평”



접지박스는 원래 노이즈 플로어를 낮춰 무대의 정숙도를 높이는 게 최우선 책무였다. 그러다 일종의 연쇄효과로 사운드스테이지의 확장과 다이내믹스의 증가라는 3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게 됐다. 그러나 일부 모델에서는 소리가 좀 어두워지고 음습해지는 경향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시너지스틱의 ‘Active Ground Box SE’에서는 3마리 토끼(그중에서도 댐핑실력은 압권이었다)는 물론 음악적 쾌감이 늘어서인지 전체적인 분위기마저 밝게 변해 깜짝 놀랐다. 템포감과 다이내믹스, 특히 매크로쪽의 다이내믹스가 몰라보게 향상돼서 청감상 그렇게 느껴졌을 것으로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SE’ 모델에만 투입된 블랙 퓨즈도 크게 한몫했음이 분명하다.


‘Galileo UEF Ethenet Cable’도 순결한 디지털 신호 전송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빼어나게 수행했다고 보여진다. 간단히 AB테스트를 해봐도 음의 윤곽이 분명해지고 에너지감이 급상승한 것은 누가 봐도 확연했다. 자택에서 쓰고 있는 오디오 전용 이더넷 케이블도 개인적으로 꽤 애착이 가는 제품인데, 만약 진검승부를 펼친다면 어떨지 벌써부터 아찔하다. 시너지스틱 리서치, 내놓는 제품마다 확실한 캐릭터와 성능으로 무장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액티브 접지의 세계 또한 그러했다.



- 김편





Specification

Active Ground Box SE

Construction

Aircraft Aluminum

Dimensions
Height 7.62 x Width 27.3 x Depth 15.2 (cm)
Weight 2.49 Kg
Cable Internal Active UEF
Connector Input 1 each 15 amp IEC
99.995% Pure Silver Ground Strap 52 square centimeters
Capacitor SR Quantum Capacitor
Wiring Point-to-point wiring
Solder Silver Solder 4%
Hand Built Time 2.5 hours
Quantum Tunneling Standard Level 2
5 Day Burn In 2 Step Process

Synergistic Research Active Ground Box SE, Galileo UEF Ethernet Cable

수입사

ES Audio

수입사 연락처

02-499-3627

수입사 홈페이지

www.esaudi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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